top of page
Search

[역대하 14장] 평안(平安)할 때에 더욱 <하나님>을 준비하라!

역대하 14장은 아사 왕에 대한 기록이 이어진다. 역대기 저자는 아사의 통치와 더불어 <평안>이라는 단어를 여러 차례에 걸쳐서 사용하고 있다(1, 5, 6절). [그의 아들 아사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 그의 시대에 그의 땅이 십 년 동안 평안하니라... 나라가 그 앞에서 평안함을 누리니라... 여호와께서 아사에게 평안을 주셨으므로 그 땅이 평안하여 여러 해 싸움이 없은지라.]

역대기 저자는 평화(平和)시에 아사의 행적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아사 왕의 특이한 점은 평안할 때 <하나님>을 더욱 추구했다는 점이다. 그가 왕권을 이양 받은 후 10년, 평안의 기간 동안 무엇을 했을까? 2~5절에 보면 [아사가 그의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선과 정의를 행하여 이방 제단과 산당을 없애고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상을 찍고 유다 사람에게 명하여 그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하며 그의 율법과 명령을 행하게 하고 또 유다 모든 성읍에서 산당과 태양상을 없애매.] 그는 평안할 때 <더> 준비했던 것이다. 즉 영적으로 하나님을 더욱 추구하는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자세를 지녔다.

그랬더니 5절 下~7절에 [나라가 그 앞에서 평안함을 누리니라 여호와께서 아사에게 평안을 주셨으므로 그 땅이 평안하여 여러 해 싸움이 없은지라 그가 견고한 성읍들을 유다에 건축하니라 아사가 일찍이 유다 사람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찾았으므로 이 땅이 아직 우리 앞에 있나니 우리가 이 성읍들을 건축하고 그 주위에 성곽과 망대와 문과 빗장을 만들자 우리가 주를 찾았으므로 주께서 우리 사방에 평안을 주셨느니라 하고 이에 그들이 성읍을 형통하게 건축하였더라.]

아사 왕은 주마가편(走馬加鞭), 곧 달리는 말에 더욱 채찍을 가하듯이 평안하고 잘 될 때 가장 먼저 하나님을 찾았고, 그런 다음 부지런히 성읍들을 건축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군사력을 정비해 나갔다(8절). [아사의 군대는 유다 중에서 큰 방패와 창을 잡는 자가 삼십만 명이요 베냐민 중에서 작은 방패를 잡으며 활을 당기는 자가 이십팔만 명이라 그들은 다 큰 용사였더라.] 그는 평안할 때, <더> 꼼꼼하게 준비했다.

흔히 회자되듯이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르다’는 말처럼 상황이 평안하면 마음도 헤이해지는 법이다. 신앙생활에서도 다급한 상황이 주어지면 하나님을 간절히 찾다가도 이내 그 상황이 해제되면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곤 한다. 이것이 보통 인간의 마음인 것 같다. 하지만 역대기 저자에 비친 아사의 모습은 다르다. 평안할 때 <더> 하나님을 추구한 것이다. 평안할 때 <더> 꼼꼼하게 훈련한 것이다.

그 결과, 갑작스럽고도 감당하기 힘든 구스의 침략을 거뜬히 이겨낼 수 있었다(9~12절). [구스 사람 세라가 그들을 치려 하여 군사 백만 명과 병거 삼백 대를 거느리고 마레사에 이르매 아사가 마주 나가서 마레사의 스바다 골짜기에 전열을 갖추고 아사가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여호와여 힘이 강한 자와 약한 자 사이에는 주밖에 도와 줄 이가 없사오니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도우소서 우리가 주를 의지하오며 주의 이름을 의탁하옵고 이 많은 무리를 치러 왔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우리 하나님이시오니 원하건대 사람이 주를 이기지 못하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여호와께서 구스 사람들을 아사와 유다 사람들 앞에서 치시니 구스 사람들이 도망하는지라.]

평소에, 특히 평안할 때, 부지런히 그리고 꾸준히 <더> 하나님을 찾아야 한다. 꼼꼼하게 하나님을 찾는 훈련을 해야 한다. 그러면 구스 군대의 위력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넉넉히 이겨낼 수 있다. 지금 평안하다면, 그 분을 <더> 찾을 때이다. 지금이 그 분을 준비하기에 최적기이다. 평안할 때 넉넉히 준비해 놓으면 긴급할 때 여유롭게 승리할 수 있다.


주님! 영적 유비무환의 자세를 추구하게 하소서. 평안할 때 더 하나님을 준비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긴급할 때 여유롭게 승리하게 하소서. 승리를 주시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Comments


Untitled%20design_edited.png
율촌한인교회
    

ewellkoreanchurch@gmail.com

Ewell United Reformed Church
London Rd, Ewell, Epsom,
KT17 2BE

 
하나님을 예배하는 양무리
Ewell korean church
  

©2021 by Ewell Korean Church.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