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earch

[사무엘하 15장] 먼저 천심(天心)을 구하라 민심(民心)까지 얻으리라

사무엘하 15장은 압살롬의 반역 과정을 자세하게 보도합니다(5~7, 10절). [사람이 가까이 와서 그에게 절하려 하면 압살롬이 손을 펴서 그 사람을 붙들고 그에게 입을 맞추니 이스라엘 무리 중에 왕께 재판을 청하러 오는 자들마다 압살롬의 행함이 이와 같아서 이스라엘 사람의 마음을 압살롬이 훔치니라 사 년 만에 압살롬이 왕께 아뢰되 내가 여호와께 서원한 것이 있사오니 청하건대 내가 헤브론에 가서 그 서원을 이루게 하소서... 압살롬이 헤브론에서 왕이 되었다 하라 하니라.]

압살롬은 다윗의 사람들의 마음을 다 훔쳐서 헤브론에서 왕으로 군림합니다. 압살롬의 그러한 행동에 대해서 다윗의 전령은 이렇게 보고합니다(13절). [전령이 다윗에게 와서 말하되 이스라엘의 인심이 다 압살롬에게로 돌아갔나이다 한지라.] 즉 민심(民心)이 압살롬에게로 기울어진 것입니다. 압살롬은 민심을 모조리 얻은 반면, 다윗은 <땅에 있는 사람의 마음>을 완전히 빼앗깁니다.

성경은 압살롬의 공격을 피해 예루살렘에서 떠나는 다윗의 도피 여정을 이렇게 소개합니다(23, 30~31절). [온 땅 사람이 큰 소리로 울며 모든 백성이 앞서 건너가매 왕도 기드론 시내를 건너가니 건너간 모든 백성이 광야 길로 향하니라... 다윗이 감람 산 길로 올라갈 때에 그의 머리를 그가 가리고 맨발로 울며 가고 그와 함께 가는 모든 백성들도 각각 자기의 머리를 가리고 울며 올라가니라 어떤 사람이 다윗에게 알리되 압살롬과 함께 모반한 자들 가운데 아히도벨이 있나이다 하니 다윗이 이르되 여호와여 원하옵건대 아히도벨의 모략을 어리석게 하옵소서 하니라.]

피난길에 나선 다윗은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민심을 빼앗긴 다윗의 행보(行步)는 이제 천심(天心)을 얻기 위한 간절한 몸부림입니다. 그는 사람을 향하지 않고, 하나님을 향합니다. 그는 땅을 바라보지 않고, 하늘을 우러러 봅니다. 그는 예루살렘의 민심을 포기한 채, 기드론 골짜기를 지나 감람산 위에서 천심을 구합니다. 바로 이 다윗의 몸짓은 일천년 후에 또 다시 재현됩니다.

요한은 민심을 빼앗기고 기드론 시내를 건넌 또 다른 한 인물을 이렇게 소개합니다(요 18:1절).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제자들과 함께 기드론 시내 건너편으로 나가시니 그 곳에 동산이 있는데 제자들과 함께 들어가시니라.] 즉 예수님의 행보 역시 그러했습니다.

누가는 기드론 시내를 건너 감람산에 이르신 예수님에 대하여 이렇게 보도합니다(눅 22:39~44절).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따라 감람 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따라갔더니 그 곳에 이르러 그들에게 이르시되 유혹에 빠지지 않게 기도하라 하시고 그들을 떠나 돌 던질 만큼 가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여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천사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더하더라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즉 예수님의 기도 역시 천심, 곧 하나님의 뜻을 구했습니다.

오직 자신의 욕망을 위해 민심을 훔친 압살롬의 행보는 결국 실패하여 비참한 최후를 맞이합니다. 그가 민심은 훔쳤을지언정, 천심은 얻지 못한 결과입니다. 반면, 다윗은 민심은 빼앗겼을지언정, 천심을 얻습니다. 결국 천심을 얻은 다윗은 민심까지 되찾게 되어 그의 왕좌를 다시 회복합니다. 민심을 빼앗기신 예수님 역시 천심을 얻습니다. 그 분은 민심을 잃어 십자가에서 죽으시나, 천심을 얻어 무덤에서 부활하십니다. 부활 후 모든 민심은 다시 그를 향합니다. 결국 그 분의 보좌는 영원무궁하십니다.

이 땅에서 그리스도인의 영적 행보는 <민심 훔치기>가 아닙니다. 오히려 <천심을 추구함으로 민심을 다시 되찾는 것>입니다. 예루살렘에서 민심을 빼앗겼다고 그 곳에 남아서 한탄만 해서는 안 됩니다. 어서 속히 기드론 시내를 건너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감람산 위에 올라가야 합니다. 그런 다음 그 곳에서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같이 될 만큼 천심을 구해야 합니다. 천심을 얻는다면, 잃은 민심까지 되찾게 되어 모든 것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아멘.


천지의 주재이신 하나님! 하늘의 뜻(천심)이 땅(민심)에 이루어지게 하소서. 민심을 잃어 십자가에서 죽으시나, 천심을 얻어 부활 승천하시어 모든 것을 회복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Comments


Untitled%20design_edited.png
율촌한인교회
    

ewellkoreanchurch@gmail.com

Ewell United Reformed Church
London Rd, Ewell, Epsom,
KT17 2BE

 
하나님을 예배하는 양무리
Ewell korean church
  

©2021 by Ewell Korean Church. 

 
bottom of page